VR (Virtual Reality), 가상현실
- 배경과 객체로 구성된 가상의 이미지로 가상공간을 생성
- 2012년 오클러스 DK1(Development Kit 1) 공개로 일반에 알려짐
- 가상현실의 구분
- 몰입형 가상현실(Immersive VR) : 착용형 디스플레이로 외부 시야가 차단된 상태에서 CG 영상 출력
- 비몰입형 가상현실(Non-Immersive VR) : 비착용형 디스플레이로 영상 출력
AR (Augmented Reality), 증강현실
정의
- 현실의 이미지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하나의 영상으로 합성하여 보여줌
- 2016년 나이앤틱(Niantic)에서 포켓몬 고(Pockemon Go) 게임 공개
- 증강이란 부가적인 정보를 추가 또는 보강한다는 의미
기술분류
- 하드웨어 및 사용 방식에 따라
- 고정형 증강현실
- 공간 증강현실(Spatial AR) : 실제 공간에 영상을 쏴 디지털 콘텐츠를 증강
- 키오스크(Kiosk)형 증강현실 : 가상 피팅 시스템
- 모바일 증강현실
- 웨어러블(Wearable) 증강현실 : HMD
- 핸드헬드(Handheld) 증강현실 :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들고 체험
- 공간 기반 증강 현실 기술
- Applie, ARKit
- Goolge, ARCore
- 국내, 맥스트 AR SDK
- 나이언틱의 증강현실 기술 : 가상 물체의 가려짐.
- 드림플럭스의 조명 추정 기술
- 신체 인식 증강 현실 기술
- Apple, ARkit : 아이폰 X 이상의 트루 뎁스(True Depth) 카메라 이용 사용자 얼굴 인식 기술 활용
- 공간 기반 증강 현실 기술
- 고정형 증강현실
MR (Mixed Reality), 혼합현실
-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특성을 수용하여 가상현실의 몰입감과 증강현실의 현실-가생객체 연동의 특징을 극대화함.
- 2016년 MS가 홀로렌즈(HoloLens)를 발표하여 주목
XR (eXtended Reality), 확장현실
- 증강현실과 가상현실, 혼합현실을 모두 아우르는 용어[1]
참고 문헌
- (2019)백정열. 혼합현실(MR) 기술동향. p23. IITP 기술동향 1882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