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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r-vr-mr

AR, VR, MR, XR 정의

by omegaduck 2022. 5. 30.

VR (Virtual Reality), 가상현실

  • 배경과 객체로 구성된 가상의 이미지로 가상공간을 생성
  • 2012년 오클러스 DK1(Development Kit 1) 공개로 일반에 알려짐
  • 가상현실의 구분
    • 몰입형 가상현실(Immersive VR) : 착용형 디스플레이로 외부 시야가 차단된 상태에서 CG 영상 출력
    • 비몰입형 가상현실(Non-Immersive VR) : 비착용형 디스플레이로 영상 출력

AR (Augmented Reality), 증강현실

정의

  • 현실의 이미지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하나의 영상으로 합성하여 보여줌
  • 2016년 나이앤틱(Niantic)에서 포켓몬 고(Pockemon Go) 게임 공개
  • 증강이란 부가적인 정보를 추가 또는 보강한다는 의미

기술분류

  • 하드웨어 및 사용 방식에 따라
    • 고정형 증강현실
      • 공간 증강현실(Spatial AR) : 실제 공간에 영상을 쏴 디지털 콘텐츠를 증강
      • 키오스크(Kiosk)형 증강현실 : 가상 피팅 시스템
    • 모바일 증강현실
      • 웨어러블(Wearable) 증강현실 : HMD
      • 핸드헬드(Handheld) 증강현실 :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들고 체험
        • 공간 기반 증강 현실 기술
          • Applie, ARKit
          • Goolge, ARCore
          • 국내, 맥스트 AR SDK
          • 나이언틱의 증강현실 기술 : 가상 물체의 가려짐.
          • 드림플럭스의 조명 추정 기술
        • 신체 인식 증강 현실 기술
          • Apple, ARkit : 아이폰 X 이상의 트루 뎁스(True Depth) 카메라 이용 사용자 얼굴 인식 기술 활용

MR (Mixed Reality), 혼합현실

  •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특성을 수용하여 가상현실의 몰입감과 증강현실의 현실-가생객체 연동의 특징을 극대화함.
  • 2016년 MS가 홀로렌즈(HoloLens)를 발표하여 주목

XR (eXtended Reality), 확장현실

  • 증강현실과 가상현실, 혼합현실을 모두 아우르는 용어[1]

참고 문헌

  1. (2019)백정열. 혼합현실(MR) 기술동향. p23. IITP 기술동향 1882호